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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크리티카] 그림자술사 스킬 트리 및 운용법 그 밖에 게임 이야기들


2013.03.28 패치 대응 수정


여러 가지 클래스가 있지만.. 그림자술사의 운용은 다른 것들에 비해 조금 까다로운 편이다.
본체와 알터의 스킬들이 뒤섞이게 되고.. 그 중간마다 평타사격을 하거나 그림자평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우선 스킬 트리를 살펴보자면



공통부분에 대시, 기본기 숙련, 긴급회피 모두 마스터한다.
기본기 숙련은 기본 공격력을 %로 높여주기 때문이다.
그림자술사는 시공간술사나 냉기술사에 비해 기본 공격력의 비중이 꾀 높은 편이다.

그림자술사 전용 스킬을 살펴보면

15포인트 적용. 몬스터들을 띄우는 공격이고 쿨타임이 6초로 짧은 편이라 연계기에도 자주 쓰인다.


특수기(마우스 오른쪽버튼)인데 사용하게 되면 캐릭터가 시전동안 멈춰 있게 돼서 다소 불편하다.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본체에 어둠 소용돌이를 일으켜 데미지를 입는 적의 이동속도 저하 디버프를 거는 스킬인데 PVE에서는 별로 추천하진 않는다.
PVP에 사용하기 좋아 보인다. 1포인트만 적용


크라첸 킨하켄의 EX 스킬이다.
EX 게이지를 풀로 모은 상태에서 발동 시킬 수 있는 스킬이다.
홀딩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1포인트 적용

2013.03.28 패치로 인해 데미지가 상승했으나 데미지 딜링보다 스킬 끊기나 홀딩용이 더 좋다.

** EX.크라첸 킨하켄의 장점은 슈퍼아머 상태의 보스 대상으로 홀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알터를 전방에 잠복시키고 적이 밟게 되면 발동하는 스킬이다.
사용 빈도도 높은 편이고, 연계기나 스탠딩 딜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쿠알은 다수의 적에게 적용되는 완소 스킬이다. 꼭 마스터한다.

여기서 알고 가야할 그림자술사의 개념은
** 알터 소환 중일 때 그림자술사의 평타는 총을 연사 한다.
** 알터가 없는 상태일 때 그림자술사의 평타는 자신의 그림자가 평타가 된다.


전방의 적을 움켜쥐어 일직선 상으로 밀어내며 큰 데미지를 입힌다.
사용 빈도도 높고, 연계기나 소규모 적을 상대할 때 좋다. 마스터!!


대부분의 그림자술사 플레이어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슈테힌의 중요성이다.
슈테힌은 그림자술사의 데미지딜링에 큰 역할을 한다.

2013.03.28 패치로 인해 슈테힌의 데미지가 상향되었다. 무조건 마스터해야 된다고 본다. 이유는 마지막에 설명.


슈테힌을 적에게 적중했을 때 1, 2중첩의 공격속도와 크리티컬 확률의 변화를 보면 알 수 있다.
2 중첩 시 공격속도가 +10% 크리티컬 확률이 +15% 증가한다.

또한, 슈테힌은 플레이어에게 버프를 주기도 하지만 적중한 적에게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그림자 약화"라는 디버프를 걸기도 한다.


물론 슈테힌의 버프, 디버프 효과를 보기 위해선 "슈발츠 그라이픈" 패시브를 마스터해야 한다.



슈테힌의 쿨타임은 4초로 매우 짧은 편이며, 공격력도 강력한 편이다.
"그림자 강화" 버프가 바로 슈테힌을 적에게 적중했을 때 나타나는 버프이다.
버프 지속시간도 16초로 긴 편이라 슈테힌의 짧은 쿨타임을 이용해서 버프를 유지한다면 그림자술사의 데미지딜링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림자술사라면 당연히 마스터해야 하는 패시브이다. 평타에 그림자 공격이 추가되는 형태이다.


위에 설명한 슈테힌을 강력하게 해주는 패시브이다. 무조건 마스터!


스킬을 사용하면 6회 동안 제자리에서 강한 데미지를 입히는 연사를 한다.
만레벨 이후 세트 아이템의 6셋 효과에도 스킬 +1이 추가된다.
데미지도 좋고 쿨타임도 길지 않아서 주요 딜링 스킬중 하나이다. 마스터한다.


가까이 있는 적은 밀고, 멀리있는 적은 당기는 광역 스킬
사용빈도도 높고, 데미지도 좋다. 마스터할 예정


EX 2번째 스킬이며 이 스킬을 습득해야 EX 게이지를 두번 모을 수 있다.
습득은 하지만 사용빈도가 낮다. 1포인트 적용


적에게 방어도 감소 디버프를 거는 것은 좋지만 스킬 레벨이 올라감에 방어구 감소 증가폭은 없기 때문에 1포인트만 적용
둥켈 크빌은 데미지 딜링용 보다 보스와의 거리를 좁히거나 띄워져있는 적을 다시 띄우는 용도로 자주 쓴다.
그러므로 1포인트만 적용한다.


전방에 펼쳐 있는 적을 한점으로 모아 짓뭉개는 스킬
사용빈도도 높고, 데미지도 훌륭하다.

2013.03.28 패치로 데미지가 반토막 났다. 슬프지만 그래도 샤텐 크락이다.!! 마스터 한다.


대부분의 그림자술사 플레이어들이 1포인트만 주는 스킬인데..
알터가 몬스터를 타격하게 되면 본체와 그림자로 분리된다.
분리된 그림자를 공격하게 되면 데미지와 경직이 본체에 그대로 전해지는 스킬이다.
그림자가 떼어져 있는 동안에 적은 슈퍼아머, 팅모드 상태가 될 수 없다.
떼어진 그림자는 지속시간이 다 되거나, 본체와 겹쳐지게 되면 사라지게 된다.

슈퍼아머와 팅모드를 해제하며 스킬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전달 데미지도 2%씩 증가한다.

2013.03.28 패치로 넘어지지 않았던 몬스터들도 효과가 잘 적용되게 패치되었기 때문에 무조건 마스터!!!

이제 그림자술사의 밥줄이라고 보면된다.


던전앤파이터 레인저 난사 스킬과 흡사하다.
데미지도 무지막지하고 띄워진 적 상대로 연계하기도 좋고.. 사용 용도가 다양하다.
시전 중에는 슈퍼아머 상태가 된다.
마스터 한다.


알터를 전방으로 이동시켜 그림자 늪을 만들어 적을 속박하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준다.
우선 쿨타임이 너무 길고, SP도 6이나 잡아먹기 때문에 1포인트만 적용한다.
몬스터 홀딜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그림자술사 마지막 스킬 답게 데미지도 엄청나고 적의 슈퍼아머, 팅모드를 해제한다.
SP가 많이 들어가는 관계로 1포인트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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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그림자술사는 몬스터들의 배치와 플레이어 자신의 위치 선택이 중요하다.
몬스터들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스킬과 평타를 잘 섞어서 모아가면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SHIFT키] 대쉬를 통한 위치 선택 또한 중요하다.
알터가 없는 상태에서 평타를 사용할 때 캐릭터가 전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위험에 노출되는 때도 있다.
이때 적절한 대쉬기의 활용으로 위치 재선택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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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트리 요약

- 공통 스킬 3가지 모두 마스터

- 크라첸 킨하켄 [15]
- 특수기. 둥켈 그리프 [1 or 無]
- 슈발츠 지클론 [1]
- EX.크라첸 킨하켄 [1]
- 게슈펜스트 쿠알 [M]
- 샤텐 그리프 [M]
- 슈테힌 [M]
- 알터 위버브링어 [M]
- 슈발츠 그라이픈 [M]
- 크라이젠 슈라크 [M]
- 샤텐 크라츠 [M]
- EX.게스펜스트 쿠알 [1]
- 둥켈 크빌 [1]
- 샤텐 크락 [M]
- 샤텐 스플리터 [M]
- 카노네 스툼빈드 [M]
- 운터강 슐로스 [1]
- 게슈펜스트 하켄 [1]

※ 게슈펜스트 하켄을 1 포인트만 적용하고 슈테힌을 마스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현재 셋팅으로 1포인트 적용시 약 30만의 딜링이 나온다.
그리고 3포인트 적용시 약 37만에서 +-하는 수준이다.
슈테힌의 경우 마스터시 약 5만 정도의 딜이 나온다.
하켄의 쿨타임은 60초이고, 슈테힌은 7초이다. 7초마다 5만씩 5번만 사용해도 25만의 딜이다.
SP 12씩이나 먹는 하켄을 레벨3 찍는 것 보다 그 24포인트로 슈테힌을 8레벨 더 올리는 것이 딜링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이고.. 스킬 포인트는 여러분의 자유이고 스타일에 맞게 찍는게 옳다고 본다.



덧글

  • 루카스 2013/03/09 01:20 # 답글

    올ㅋ 저도 그림자술사 키우고 있는데 스킬트리가 저랑 거의 비슷하네요.

    그런데 특수기(둥켈 그리프) 시전 시에도 이동 및 쌍권총 평타가 가능합니다. 물론 전직 전 특수기 사용할때처럼 고정모션이 나오는 경우도 있긴한데 정확한 조건이 뭔지는 모르겠네요;;(아마 그림자 기술 사용 중일시 시전하면 고정모션 나오는 것 같네요.) 저 같은 경우엔 1찍고 몹몰이용으로만 쓰고 있습니다.

    둥켈 크빌 같은 경우엔 이동모션이 무적판정이라 대 보스전때 패턴 씹기로 유용하더군요.
  • Andygarcia 2013/03/09 01:36 #

    반갑습니다. ㅎㅎ
    크리티카에 빠져사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묵향비류연 2013/03/21 14:52 # 삭제 답글

    제가볼때는 게수펜스트쿠알 보다는 둥겔 크빌찍겟습니다

    둥겔 크빌 안써보셧죠? 둥겔 크빌 이후에 샤텐 스플리터 이후 연타 스킬 들어가면 만약 제가 연타가 실패 한다 쳐도

    보스 3줄정도 남던데요..
  • Andygarcia 2013/03/21 16:18 #

    둥겔을 쓰는 이유는 적 몬스터 방어도 감소나 띄워져 있는 적에 연속된 콤보나..
    아니면 둥겔을 먼저 쓰고 무빙하다가 보스로 붙어야되는 상황에 쓰고있는데요..
    스킬 포인트에 투자하게되면 데미지는 증가하지만 그에 따른 방어도 감소의 증가치가 없어서..
    개인적으로 1만 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미지 딜링쪽 보다는 그 외적인 부분으로 사용중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스킬의 활용 방안이나 스타일은 본인이 만들어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묵향비류연님의 조언도 참고할께요!~
  • 묵향비류연 2013/03/21 14:53 # 삭제 답글

    그밖의 나머지 스킬은 참고로 충분 하네욤^^ 감사합니다 ex 게수펜트 쿠알 같은경우는 저는 자주 써서..

    풀찍었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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